( 거일칠교회 47)

 

     < 2011년 7월 3일 주일 >

 

1. 성경 : 로마서 11장 33 ~ 36절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33. Oh, the depth of the riches both of the wisdom and knowledge of God!

          How unsearchable are His judgments and His ways past finding out!

 

2. 제목 :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찬양

 

3. 찬송가 : 50장(구71) 내게 있는 모든 것을

        1. 내게 있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드리네

           사랑하고 의지하여 주만 따라 살리라.

      (후렴) 주께 드리네 주께 드리네

           사랑하는 구주 앞에 모두 드리네. 아멘.

          1. All to Jesus I surrender, All to Him I freely give;

             I will ever love and trust Him, In His presence daily live.

         (Ref) I surrender all, I surrender all.

             All to Thee, my blessed Savior, I surrender all.

  (찬송가 해설) 작시자 벤 디 벤터(Judson W. Van De Venter, 1855.12.5 ~ 1939.7.17) 목사는 미시간주 던디 부근에서 태어나 힐스테일 대학을 나와서 1855년 유럽에서 그림공부를 했고 수년 동안 미술과 서예를 가르쳤다. 그는 화가로서의 대성의 욕망에 부풀어 있었고 상당히 깊숙이 들어간 전문 분야를 버리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 몹시 고민하다가 하나님께 완전히 굴복하고 전 미국과 영국 스코틀랜드를 다니며 복음을 전했다.

이 찬송은 벤터 목사가 자기의 취미 생활을 하며 그 방면으로 출세를 하느냐 아니면 주님의 뒤를 따라 십자가 고난의 길을 걷느냐는 문제로 오랫 동안 마음 속에서 심한 갈등이 있었는데 주께 굴복하고 주님의 뜻을 따르기로 결심하고 그의 결심을 이 시에 나타냈다. 이 성가는 이스트 팔레스타인에서 집회를 인도하는 시간 죠지 세브링씨 집에서 썼다.

작곡자 원필드 스칼 위든(Winfield Scott Weeden, 1847.3.29 ~ 1909.7.31)은 미국 오하이오주 미들포오트에서 태어나 여러 해 동안 음악학교에서 가르치다가 부흥사 밴 디 벤터 목사의 찬송 인도자요 독창자로 활약하였다. 그의 묘비에는 이 찬송 제목이 새겨졌다.

 

4. 말씀강해

 1) 들어가기

 바울은 창조와 구속의 역사를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와 섭리에 대해 숭고하고 감동적인 찬양을 돌린다. 우리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고전 2:10-13) 하나님께 속한 비밀들 곧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 섭리와 구속사 등에 관해 계시된 만큼 부분적으로 알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생각과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를 구체화시켜 나타내 주신(골2:3,9)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내용

   (1)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바울의 견해

     가. 깊다.

     나. 풍성함

     다. 그의 판단을 헤아리지 못함.

     라. 그의 길을 찾지 못함.

   (2)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물음.

    가.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물음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릴 사람은 아주 없다는 것이다. 사40:13을 인용하였는데 고전2:16에도 비슷하게 인용하고 있다. 히브리어 원전에는 "누가 여호와의 영을 측량하였느냐?"로 나와 있다.

나.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물음으로 하나님의 하시는 일에 대하여 참견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는 의미이다.

다.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하나님의 부요함에 대한 물음으로 욥41:11을 인용하였다.

  (3) 하나님의 섭리의 원리 :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대한 주권적인 무한대의 사상이다.

   가. 만물이 주께서 나옴.

   나. 만물이 주에게로 돌아 감.

   다.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와 부요함이 어우러져 하나님의 신적속성들이 하나님에 영광이 된다.

 

5. 생각하기

  1) 자기가 사용할 자연 물질에 대한 선불을 하고 사용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2) 하나님의 창조역사에 대하여 조언을 한 사람을 본 적이 있습니까?

 

  3) 당신은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있습니까?

 

  4) 어느 경우에 하나님의 섭리에 굴복합니까?

 

6. 묵상

 

하나님의 부르심(롬 11:29, 대상 29:12)

 

 죤 뉴톤은 어렸을 적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으나 여섯 살 때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되어 기독교 가정이 아닌 친척집에서 살게 되었다.

그런데 그 곳에서는 기독교가 놀림을 받고 핍박을 받는 곳이라 뉴톤은 집을 나와 바다로 도망쳐 영국 해군의 견습 선원이 되었다.

그러나 그는 여기에서도 떠나 아프리카로 달아났고, 아프리카에서 포르투칼인 노예 상인과 협력하였으나 그의 집에서 매우 학대를 받았다.

그래서 젊은 뉴톤은 또다시 해안으로 달아나 구조를 요청하는 불을 피웠고 마침 영국으로 돌아가던 노예선에 발견되어 그 배의 조수가 되었다.

 하지만 그는 이곳에서도 가만히 있지 못했다. 항해 중에 럼주를 보관해둔 창고에 몰래 들어가 그것을 선원들에게 나누어 주었기 때문에 많은 선원들이 취하게 되었다. 너무 취해 인사불성이 된 그는 바다에 빠져버렸으나 다행이 선원 중의 한사람이 작살로 그를 찔러 건져주어 겨우 익사를 모면하였다. 이 일로 그의 넓적다리에는 커다란 흉터가 남게 되었다.

 그런데 엎친 데 덥친 격으로 뉴톤이 타고 있던 배가 항해가 끝날 무렵 스코틀랜트 근처에서 폭풍을 만나 가라앉기 시작하였다. 뉴톤은 배가 점점 가라앉기 시작하자 이제 물에 빠져 죽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때 그는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배웠던 말씀들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진심으로 부르짖기 시작하였다. 그 말씀들을 떠 올렸을 때 비로소 그는 예수님을 알게 되었고 거듭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배는 기적적으로 구출 되었다.

그 후 그는 영국의 위대한 설교자요 전도자가 되었다. 바로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찾았고 광명을 찾았네"라는 찬송을 지은 자가 죤 뉴톤이다.

 실로 하나님의 부르심과 섭리는 놀랍기만 하다.

 

7.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주님의 섭리에 대하여 생각을 하게 하여 주시고 구속의 은혜에 대하여 깊이 묵상하고 감사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험준한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말씀에 의지하고 온전히 맡기고 의지하는 믿음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이 격는 어려움을 당하면 어떻게 하실런지를 먼저 생각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쉬지말고 기도하는 축복받는 우리의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범사에 감사하는 심령이 되기를 바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8. 알림마당

1) 매일 범사에 감사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는 축복스러운 삶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거일칠교회를 위하여 기도 바랍니다.